개인정보취급방침
개인정보취급방침

시행일 : 2016년 8월 24일


주식회사 라이프가이드(이하 ‘회사’라 함)는 개인정보보호법(법 제30조)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에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회사는 리치라이프100, 리치매니저서비스(이하 “서비스”)의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정보와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선택 정보로 구분하여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① 필수정보 

1. [회원 본인 식별을 위한 개인 정보]

● 성명(또는 가명), 이메일주소, ID, 접속비밀번호

2. [서비스 제공을 이용자의 금융거래정보]

● 금융기관명, 계좌/카드번호, 상품명, 거래내역 및 잔액, 한도, 기일, 조건, 혜택 등


② 선택정보 

생년월일, 성별, 직업, 소득, 가족사항, 소유 부동산 정보 등


③ 민감 정보

회사는 이용자의 금융거래 계좌 및 신용카드 부정사용 발생 우려가 있는 민감한 금융정보(공인인증서비밀번호, 계좌비밀번호, 신용카드 비밀번호) 및 주민등록번호는 어떤 경로로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④ 자동생성 정보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1. 접속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이용정지 또는 이용해지 기록, 불량 이용기록, MAC주소, UICC-ID, 휴대폰 기기고유번호(IMEI, UDID, UUID),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OS버전 등

2. 서비스 이용내역: 거래조건, 거래일시, 거래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정보, 사용료 청구 및 결제내역 서비스 제공 관련 고객상담, 민원처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회사는 리치라이프100, 리치매니저 서비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① 이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방법에 의한 정보 수집


② 이용자가 선택한 금융기관의 개인(신용)정보를 스크래핑 방법으로 수집. 이 경우 회사는 이용자가 입력한 인터넷뱅킹 ID/PW와 공인인증서와 인증서 비밀번호 등을 회사의 서버 등에 수집, 저장하지 않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신용)정보를 다음의 목적으로 처리 및 이용합니다,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회원의 관리

1.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인증

2.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방지

3. 회원의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② 서비스의 제공

1. 계좌통합조회: 이용자의 금융자산(은행, 증권, 보험, 연금, 카드 등)의 잔액 및 거래내역을 통합 조회하는 서비스 

2. 재무상태진단: 이용자의 보유 금융자산에 대한 통계분석, 비율분석, 추이분석 등의 서비스

3. 재무성향분석: 이용자의 현금흐름에 대한 소득수준, 저축성향, 투자성향, 보험성향, 연금성향, 대출성향, 소비성향 등을 분석하는 서비스

4. 생애재무설계: 이용자의 생애재무목표의 설정과 금융자산의 배분, 부채상환계획, 현금흐름조정 등의 시뮬레이션 서비스

5. 포트폴리오관리: 보유자산의 배분과 투자자산 유형별 포트폴리오 추천 및 관리하는 서비스

6. 맞춤상품추천: 재무상태의 진단과 재무성향 분석, 생애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추천의 결과에 의해 개인별 맞춤상품을 비교/추천하는 서비스

7. 전문가 상담/자문: 상기 2호~6호의 서비스 이용에 대해 전문가의 상담/자문을 받는 서비스. 이 경우에는 이용자와 상담사간 별도의 정보제공동의 절차를 거쳐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③ 빅데이터 수집/저장/분석 및 활용 

회사는 정부가 발표한 개인정보 비식별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다음과 같이 빅데이터 수집/저장/분석 시스템을 운용하며 이를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1. 수집: 이용내역과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며 민감정보는 제외합니다.

2. 저장: 비식별화,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3. 분석: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분류/분석합니다.

4. 활용: 분석결과(통계정보)를 서비스 개선과 마케팅에 활용하며 제3자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사전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에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공유 및 제공하고 있습니다.


① 이용자가 전문가 상담/자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선택한 상담/자문사에게 사전에 정보제공을 동의한 경우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5조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귀하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미리 그 사실을 이용자에게 고지하고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유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①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대한 법률

●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2. 통신비밀보호법 

● 방문에 관한 기록(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접속 IP정보 등): 3개월

3. 전자금융거래법

●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5년

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내용: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5. 국세기본법 

●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5년


② 단,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해당 정보를 보존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 채무관계 잔존시: 해당 채권, 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및 비밀번호에 대한 암호화 관리

회사는 개인정보처리 시스템에 암호화 및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은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②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③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④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처리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⑤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⑥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⑦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① 파기절차 

1.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이용자(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② 파기방법 

1.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2.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① 이용자는 회사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 상담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성명 : 이 원우

● 전화번호 : 053-216-2586

● 이메일 : won77.lee@gmail.com


② 이용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개발팀

● 담당자: 하 현지

● 연락처: 053-216-2586

● 이메일: hah74127@gmail.com


③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을 이용하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kopico.or.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02-3480-357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www.ctrc.go.kr / 국번없이 182)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상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이전에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6.08.24부터 적용됩니다.